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책 읽는 밝은 사회 출판부에서 만들어 갑니다.


총도서목록

HOME > 도서소개 > 총도서목록

헬스케어영성 제5권

헬스케어영성 제5권

저자/역자 :
마크 콥 외 저/ 용진선 외 역 
규격 :
152*225 
출판일 :
2017.06.19. 
가격 :
20,000원 
ISBN/ISSN :
978-89-7108-289-8 94510 

소개

영적 돌봄의 미래는 어떠한가?
건강과 영성 연구를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 교육과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인간을 돌본다는 것은, 곧 세상을 돌보는 것이며 또한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세상을 돌본다는 것은, 곧 새로운 인격성을 구축하는 일이다.
현재의 서양 문화가 과도기에 접어들었음을 드러내는 한 가지 표징은, 바로 영적 담론의 출현이다. 이러한 담론은 종교계와 의학계의 권위에 도전장을 던지고 있으며, 보건의료뿐 아니라 여러 다른 사회제도들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영적 돌봄을 보건의료의 필수적인 측면으로 보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이전에는 "헬스케어 영성" 시리즈와 같은 책은 상상도 할 수 없었다. 영성이란 단어는 이제 신앙의 삶만이 아니라, 전체적 인격체로서의 인간 삶과 그 초월성을 가리키게 되었다.
영적 돌봄의 다학제 간 교육과 연구는, 영성에 대한 보다 일관된 공적 담론을 발전시키고, 환자의 전인적 측면을 인식하고 치유하는 보건의료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인간을 돌보는 보건의료 종사자들과 전문가들의 양성에 밝은 미래가 있으려면, 그들의 자아, 영, 영혼에 초점을 맞추면서 전인적 교육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자신에게 진정 필요한 것과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달아 어떻게 하면 영혼을 고양시킬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그 통로를 만들어주는 교육과 정책이 있어야만 한다.
‘영적 돌봄’의 정책적 및 교육적 현황을 다루고 영적 돌봄의 미래를 가늠하는 "헬스케어 영성" 제 5권은 건강과 영성 연구를 기반으로 한 보건의료 교육과 정책의 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종교 및 영적 돌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한다.
한국에서의 영적 돌봄 교육, 연구 및 실무의 확산에 크게 기여할 헬스케어 영성 시리즈는 앞으로 계속 번역 출간될 예정이다.
※총5권
제1권 건강과 영성의 전통, 제2권 영적 돌봄의 개념, 제4권 영적 돌봄의 연구
제5권 정책과 교육 그리고 미래의 도전-출간
제3권 영적 돌봄의 실무-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