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책 읽는 밝은 사회 출판부에서 만들어 갑니다.


총도서목록

HOME > 도서소개 > 총도서목록

토착화 신학을 향하여

토착화 신학을 향하여

저자/역자 :
에일워드 쇼터 저/ 김준철 역 
규격 :
145*220 
출판일 :
2017.08.07. 
가격 :
20,000원 
ISBN/ISSN :
978-89-7108-290-4 

소개

한국 천주교회에 맞는 성공적인 토착화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신앙이 누구에게나 받아들여지고 실천되려면, 신앙이 곧 ‘문화’가 되어야 한다.

토착화는 초기부터 교회가 복음 전파를 하는 데 본질적인 요소였다. 복음은 토착화를 통해서야 비로소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와 친밀하게 만나고, 깊게 뿌리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교지에서의 토착화 활동은 신앙의 순수성과 통일성, 유럽화된 그리스도교와 보편적 그리스도교 신앙과의 혼동, 선교지의 고유한 문화와 미신 문제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만 했다.
오늘날의 토착화 과정은 내적 토착화와 외적 토착화로 나눌 수 있는데, 내적 토착화는 복음의 메시지를 그 지역의 문화와 심성에 맞게 표현하는 것이고, 외적 토착화는 복음의 힘으로 그 지역의 문화를 정화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결국, 토착화는 <어느 특정한 지역에 교회가 뿌리내리는 것>과 <그 지역 문화의 쇄신>이라는 두 가지 길을 걷는다. “토착화는 인간 문화가 그리스도교에 수용됨으로써 그 문화의 참된 가치가 내적으로 변모하며 다양한 인간 문화 안에 그리스도교가 삽입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교회의 선교 사명? 52항).
‘토착화’의 이론과 실천을 모두 아우르는 이 책은 용어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토착화의 필요성과 방법, 토착화 신학의 전망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 책이 한국 천주교회가 진정한 한국인의 교회가 되고, 한국인의 삶을 복음화하는 데에 자양분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