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책 읽는 밝은 사회 출판부에서 만들어 갑니다.


총도서목록

HOME > 도서소개 > 총도서목록

일치의재건/우리시대(제2차 바티간공의회 문헌 신학주석 4)

일치의재건/우리시대(제2차 바티간공의회 문헌 신학주석 4)

저자/역자 :
신정훈 
규격 :
145*220 
출판일 :
2018.04.05 
가격 :
24,000원 
ISBN/ISSN :
978-89-7108-301-7 

소개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개최된 지 50년이 지난 지금, 교회는 세계화와 다원주의, 신자유주의적 경제 구조, 인터넷 등 과학기술의 발달이 초래하는 새로운 생활 형태 등 새로운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기존 교회 생활 방식의 변화를 촉구하고 때로는 지난 2000년 동안 지속되어 온 교회의 미래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한다.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교회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고 공의회 정신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공의회는 성경과 교부들의 가르침 등 교회의 전통을 근간으로 현대 세계 안에서의 교회 정체성을 정립했고, 오늘날 교회가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나침반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일치 운동에 관한 교령인 "일치의 재건"에서 저자 베른트 요헨 힐베라트는 그리스도교 일치 운동이 경쟁의 장이 아닌 배움의 장이며, 이 배움의 장을 통해 우리 그리스도인 모두가 하느님께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비그리스도교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선언인 "우리 시대"는 공의회의 가장 짧은 문헌이지만, 세계화 및 종교 다원화를 겪는 현대 가톨릭교회 안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커다란 현실성을 얻고 있다. 이 책은 교회의 입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웃 종교 신자들과의 만남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 '인류의 빛', 하느님의 계시에 관한 교의 헌장 '하느님의 말씀'/종교 자유에 관한 선언 '인간 존엄성', 현대 세계의 교회에 관한 사목 헌장 '기쁨과 희망'에 이어 출간된 일치 운동에 관한 교령 '일치의 재건'/비그리스도교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선언 '우리 선언'은 신학 주석으로서, 중요한 공의회의 진술을 설명하고, 다수 측과 소수 측 사이에 벌어진 논쟁의 주요 쟁점을 희석하지 않으면서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신학 전체를 집약적으로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