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책 읽는 밝은 사회 출판부에서 만들어 갑니다.


총도서목록

HOME > 도서소개 > 총도서목록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 거룩한 공의회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 거룩한 공의회

저자/역자 :
신정훈 
규격 :
145*220 
출판일 :
2019.10.25 
가격 :
24,000원 
ISBN/ISSN :
978-89-7108-324-6 

소개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개최된 지 50년이 지난 지금, 교회는 세계화와 다원주의, 신자유주의적 경제 구조, 인터넷 등 과학기술의 발달이 초래하는 새로운 생활 형태 등 새로운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기존 교회 생활 방식의 변화를 촉구하고 때로는 지난 2000년 동안 지속되어 온 교회의 미래에 대해 의문을 갖게 한다.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에 교회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고 공의회 정신의 구현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공의회는 성경과 교부들의 가르침 등 교회의 전통을 근간으로 현대 세계 안에서의 교회 정체성을 정립했고, 오늘날 교회가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있어 신뢰할 수 있는 ‘나침반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 '거룩한 공의회'는 교회의 역사 안에서 중단 없이 이어져 온 교회 공동체의 ‘전례 생활’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은 거룩한 전례의 본질과 교회 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설명하고, 전례 쇄신의 필요성에 대한 공의회의 진술을 자세히 전해 준다. 19세기 말 전례운동,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계기로 한 전례 쇄신의 과정, 그리고 공의회 이후 현재까지의 전례 적응에 이르기까지 전례 거행의 역사와 신학적 통찰을 보여 줌으로써 교회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수행해야 할 전례학적 과제 수행에 든든한 토대를 제공한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신학 주석 시리즈 제1권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 '인류의 빛'', 제2권 '하느님의 계시에 관한 교의 헌장 '하느님의 말씀/종교 자유에 관한 선언 '인간 존엄성'', 제3권 '현대 세계의 교회에 관한 사목 헌장 '기쁨과 희망'', 제4권 '일치 운동에 관한 교령 '일치의 재건/비그리스도교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선언 '우리 선언''에 이어 마지막으로 출간된 제5권 '거룩한 전례에 관한 헌장 '거룩한 공의회''는 특별히 성체성사, 다른 성사와 준성사, 성무일도, 전례주년, 성음악, 성미술과 성당 기물까지 미사 거행을 중심으로 한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 전반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열성으로 전례를 준비하는 교회 공동체의 사목자들과 기꺼운 마음으로 전례에 참석하는 많은 신자들이 자신들의 행위와 역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전례 헌장의 올바른 실천을 위한 발걸음을 내딛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