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H. 그룸 지음 / 조영관, 김경이, 우정원 공역
2021년 3월 31일에 출간된 [생명을 위한 교육]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운영되는 2021년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되었습니다.
- 선정된 도서는 인증도서 스티커를 부착하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전국도서관에 배포 홍보합니다.
-내용-
이 책은 모든 교사와 부모를 위한 가톨릭의 영적 비전 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가톨릭 학교에 근무하는 가톨릭 신자 교사들뿐 아니라 일반 학교에 근무하는 가톨릭 신자 교사, 본당 주일학교의 교리교사, 그리고 자녀의 첫 번째 교육자인 가톨릭 신자 부모들에게 가톨릭 교육에 대한 영적 비전을 제시하고자 했고, 나아가 종교적인 차원을 넘어서 타종교 및 비신자 교육자들에게도 교육이 나아갈 올바른 방향에 대한 영적 비전을 제안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그 영적 비전은 가톨릭 그리스도교 신앙의 본질적 특성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이지만, 종교와 관계없이 모든 교육자가 지향해야 할 생명을 위하고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즉 ‘인간화를 위한 교육’입니다. 철학이 부재한 채 무한 경쟁이 조장되며, 대학입시와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 버린 현재의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 이 책은 교육에 관여하는 모든 이들에게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과 교육자의 역할에 대해 진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