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책 읽는 밝은 사회 출판부에서 만들어 갑니다.


총도서목록

HOME > 도서소개 > 총도서목록

토마스 아퀴나스와 가톨릭의 생명 이해

토마스 아퀴나스와 가톨릭의 생명 이해

저자/역자 :
가톨릭생명윤리연구소 엮음 
규격 :
145*220 
출판일 :
2007-12-20 
가격 :
6,000원 
ISBN/ISSN :
978-89-7108-213-3 

소개

▮ ▮ 내용 ▮ ▮
우리는 생명과학의 눈부신 발달로 인해 이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능력, 즉 인간의 생명과 죽음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 시대에 살고 있다. 하지만 인류 미래의 희망으로 여겨지는 생명과학의 유용성과 가능성의 배후에는 심각한 윤리적 문제들이 놓여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다.
이 책은 인간 생명의 시작과 끝과 연관된 인간 배아의 지위와 죽음의 판정 기준으로서의 뇌사 문제를 다룬다. 인간 배아의 지위 문제는 인공 출산, 유전자 진단 및 치료, 피임, 낙태, 배아 연구 및 실험, 배아 복제, 잔여 배아 활용 등에 대한 윤리적 판단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죽음의 판정 기준은 지속적인 식물 상태의 환자, 연명 치료 중단, 장기 기증 등의 문제들과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임에 틀림없다.
이 책의 목적은 이 주제들을 그리스도교 사상, 특히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을 통해 재조명하는 것이다. 물론 인간 배아의 지위나 뇌사 문제는 오늘날과 같이 생명과학이 발전되기 이전인 토마스가 활동하던 당시에는 상상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토마스가 인간 본성에 대해 제시한 형이상학적인 주장들은 오늘날 인간 생명의 범위를 정하는 생명윤리의 문제에 여전히 유효한 사고의 틀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인간 생명의 초기 단계와 마지막 단계에서 쟁점이 되는 중요 문제를 다루는 이 책은 생명윤리에 대한 가톨릭 입장에 이론적 틀을 제공해 주고 있다.

▮ ▮ 짜임 ▮ ▮
책을 펴내며
제1장 그리스도교 역사를 통해 살펴본 인간의 초기 생명 존중에 관한 고찰/이동익
제2장 인간 배아에 관한 성 토마스의 철학/마리오 팡갈로 지음‧이재룡 옮김
제3장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간학에 드러난 인간의 죽음과 뇌사/이재경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