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책 읽는 밝은 사회 출판부에서 만들어 갑니다.


총도서목록

HOME > 도서소개 > 총도서목록

분석과 창의적 문제 해결

분석과 창의적 문제 해결

저자/역자 :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편저 
규격 :
145*220 
출판일 :
2005-02-28 
가격 :
12,000원 
ISBN/ISSN :
89-7108-155-4 

소개

 ▮ ▮ 내용 ▮ ▮
  이 책은 가톨릭대학교가 교육 특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분석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대학 교양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삼으면서, 사고 교육과 의사소통 교육을 통합하고자 시도한 국내 최초의 교재이다.
  오늘날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받은 사람’이라는 개념의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 ‘잘 정리된 지식 체계의 보유자’로부터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그 의미의 중심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가톨릭대학교는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이러한 의미 변화에 경쟁력 있게 대응하기 위해 2004년부터 새로운 교양 교육 제도를 도입하였다. 편의상 ‘CAP교육’(Creativity․Analytic competence․Problem-solving competence)으로 약칭되는 ‘창의력․분석력․문제 해결력 교육’은 전공 교육 과정에서 효과적인 전공 공부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직업 세계에서의 직무 기능 발휘를 위한 토대적인 원천 능력을 배양시켜 줄 것이다.
  이 책은 현재 가톨릭대학교 교양 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CAP 프로그램의 두 과목, “분석과 비판의 기초” 그리고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을 위한 교재 등으로 쓰여지고 있다.

▮ ▮ 짜임 ▮ ▮
■ 머리말
■ 제1부
 1. 문제 인식과 문제해결
 1.1. 문제란 무엇인가
 1.2. 문제 해결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
 1.3.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와 소양
 1.4. 비판적 분석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
 2.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2.1.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2.2. 의사소통의 방식
 2.3.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2.4. 의사소통과 설득력
 3. 문제 해결과 사고력
 3.1. 문제 해결 과정과 분석
 3.2.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3.3. 분석과 비판의 실제
 3.4. 분석 항목과 평가 기준의 정리
■ 제2부
 1. 읽기
 1.1. 읽기란 무엇인가
 1.2. 읽기의 과정 
 1.3. 제대로 읽기를 위한 질문 구성
 1.4. 도표 읽기
 2. 발표
 2.1. 발표의 기능과 특성
 2.2. 발표의 절차와 유의 사항
 2.3. 파워포인트 자료를 준비할 때 주의할 점들
 3. 토의
 3.1. 토의란 무엇인가
 3.2. 어떻게 토의해야 하는가 
 3.3. 토의와 의사소통
 4. 토론
 4.1. 토론이란 무엇인가
 4.2. 토론의 실제
 5. 글쓰기
 5.1. 문제 해결과 글쓰기
 5.2. 글쓰기 과정 
 5.3. 글의 전개 방법
■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