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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주의의 근본문제

신비주의의 근본문제

저자/역자 :
베르너 바이어발테스 외 지음?김형수 옮김 
규격 :
국판변형 
출판일 :
2014년 9월 4일 
가격 :
16,000원 
ISBN/ISSN :
978-89-7108-262-1 93160 

소개

지은이
베르너 바이어발테스(1931~)
프로클로스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교수 자격을 얻었으며, 플로티노스를 중심으로 신플라톤주의의 사유 구조에 매진하였다.
주로 플라톤주의와 중세, 그리고 독일 관념론과 현대 철학에 대한 영향사를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한스 우르스 폰 발타사르(1905~1988)
가톨릭 신부이자 20세기 가장 중요한 가톨릭 신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90권이 넘는 저서와 100권의 번역서, 550편의 논문 등 교부들의 사상을 신학과 그리스도교 신앙을 위해 새롭게 해석하고 이해했다.

알로이스 M. 하스(1934~)
독일 신비주의 사상의 중요 연구가로 주로 서양의 영성사와 종교 철학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했다. 그 후 유신론적, 무신론적 신비주의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옮긴이
김형수
1991년 천주교 부산교구 소속 신부로 광주가톨릭대학교를 졸업하고, 부산가톨릭대학교에서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신비주의에 대한 논문으로 신학석사 학위(종교 철학 전공)를 취득했다. 이후 독일 뮌헨의 예수회 철학대학에서 쿠자누스의 인식론과 형이상학에 관한 논문으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부산교구 덕계성당 주임신부로 사목하면서 부산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 내용 -

그리스도교 신비주의란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신비주의의 본질에 다다를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쓰는 용어 중에 ‘신비주의’라는 용어만큼 불명확하게 쓰이는 용어도 없을 것이다. 아마도 ‘신비주의’를 단일한 의미로 정의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초래되는 현상일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신비주의의 본질에 대한 근본적인 의미를 탐구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가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서는 ‘신비주의’, 그중에서도 ‘그리스도교 신비주의’를 다루고 있다.
베르너 바이어발테스는 비그리스도교적인 고대의 신비주의를 종합함으로써 정신적 구조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다음 시대에 자극을 준 인물로서 가장 중요한 신비주의 철학자인 플로티노스를 분석한다. 우리는 플로티노스를 통해 그 본보기로서 “신비주의 전체”의 본질을 추론할 수 있다.
한스 우르스 폰 발타사르는 “신비주의 전체”와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관계라는 객관적이고 역사적으로 어려운 문제를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특히 그리스도교 신비주의가 단순히 신비주의 전체로부터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고유성을 보여 줌으로써 해명한다.
알로이스 M. 하스는 가장 강력한 영향을 준 예로서, 가장 중요한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자인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체험과 언어적 표현에 대한 근본 문제를 탐구함으로써 새로운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우리 시대 세 명의 저명한 신비주의 대가들이 쓴 세 편의 논문은 각자 자신의 주제를 본래적인 형태를 유지하면서 창조적으로 탐구해 나감으로써 하나의 포괄적인 시각을 서로 보충하고 있다. 신비주의 사상의 대가들은 오늘날 ‘신비주의’에 대한 가장 중요한 물음들에 대해 이 책을 통해 답하고 있으며, 여기에 소개된 논문들을 계기로 신비주의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 목차 -

편집자 서문

제1부/ 베르너 바이어발테스
반성, 그리고 하나 됨:플로티노스의 신비주의
1. 이성적 이해로서의 반성
2. 내재와 초월 사이에 있는 영혼
3. 정신: 존재, 사유, 생명의 통일성
4. 일자와 하나 됨의 가능성: 부정적 변증법
5. 정화하는 상승의 길: 변형
6. 신비 체험의 소통 가능성
7. 플로티노스 신비주의의 영향
8. 변화되지 않는 사유의 연속성

제2부/ 한스 우르스 폰 발타사르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자리매김
1. 성경에 대한 고찰
2. 전체 신비주의와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관계에 대한 가능한 형태들
3. 신비주의와 학문적인 신비주의 연구
4. 비그리스도교-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공통적인 구축
5.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의 고유성
6. 그리스도교적 기준

제3부/ 알로이스 M. 하스
독일 신비주의에서 언어와 체험의 문제
1. 언어와 체험의 동일화
2. 신의 자기 인식으로서 신의 체험
3. 피조물과 신의 상호작용 모델
4. 언어를 통한 체험의 정립
5. 인식되지 않는 인식
6. 에크하르트의 추종자: 타울러와 소이세

역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