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과 창의적 문제 해결
- 저자 :
- 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편저
- 규격 :
- 145*220
- 출판일 :
- 2005.02.28
- 정가 :
- 12,000 원
- ISBN :
- 89-7108-155-4
소개
<P> ▮ ▮ 내용 ▮ ▮<BR> 이 책은 가톨릭대학교가 교육 특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분석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대학 교양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삼으면서, 사고 교육과 의사소통 교육을 통합하고자 시도한 국내 최초의 교재이다.<BR> 오늘날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받은 사람’이라는 개념의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 ‘잘 정리된 지식 체계의 보유자’로부터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그 의미의 중심이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BR> 가톨릭대학교는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이러한 의미 변화에 경쟁력 있게 대응하기 위해 2004년부터 새로운 교양 교육 제도를 도입하였다. 편의상 ‘CAP교육’(Creativity․Analytic competence․Problem-solving competence)으로 약칭되는 ‘창의력․분석력․문제 해결력 교육’은 전공 교육 과정에서 효과적인 전공 공부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직업 세계에서의 직무 기능 발휘를 위한 토대적인 원천 능력을 배양시켜 줄 것이다.<BR> 이 책은 현재 가톨릭대학교 교양 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CAP 프로그램의 두 과목, “분석과 비판의 기초” 그리고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을 위한 교재 등으로 쓰여지고 있다.</P> <P>▮ ▮ 짜임 ▮ ▮<BR>■ 머리말<BR>■ 제1부 <BR> 1. 문제 인식과 문제해결<BR> 1.1. 문제란 무엇인가<BR> 1.2. 문제 해결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것들<BR> 1.3.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와 소양<BR> 1.4. 비판적 분석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BR> 2.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BR> 2.1.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BR> 2.2. 의사소통의 방식<BR> 2.3.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BR> 2.4. 의사소통과 설득력<BR> 3. 문제 해결과 사고력<BR> 3.1. 문제 해결 과정과 분석<BR> 3.2.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BR> 3.3. 분석과 비판의 실제<BR> 3.4. 분석 항목과 평가 기준의 정리<BR>■ 제2부 <BR> 1. 읽기<BR> 1.1. 읽기란 무엇인가<BR> 1.2. 읽기의 과정 <BR> 1.3. 제대로 읽기를 위한 질문 구성<BR> 1.4. 도표 읽기<BR> 2. 발표 <BR> 2.1. 발표의 기능과 특성<BR> 2.2. 발표의 절차와 유의 사항<BR> 2.3. 파워포인트 자료를 준비할 때 주의할 점들<BR> 3. 토의<BR> 3.1. 토의란 무엇인가<BR> 3.2. 어떻게 토의해야 하는가 <BR> 3.3. 토의와 의사소통<BR> 4. 토론<BR> 4.1. 토론이란 무엇인가<BR> 4.2. 토론의 실제 <BR> 5. 글쓰기<BR> 5.1. 문제 해결과 글쓰기<BR> 5.2. 글쓰기 과정 <BR> 5.3. 글의 전개 방법<BR>■ 색인</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