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리아와 교회 - 마리아론과 교회론의 관계 - 제2권 - 성찰과 자극
- 수상정보 :
- 저자 :
- 기스베르트 그레사케 Gisbert Greshake
- 역자 :
- 조한규
- 규격 :
- 신국판(145*220)
- 출판일 :
- 2025.05.30
- 정가 :
- 35,000 원
- ISBN :
- 978-89-7108-395-6(04230)
- 키워드 :
- 마리아론 교회론
소개
<마리아와 교회 I>에 이은 후속작으로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신앙인의 모범으로서 마리아에 대해, 제2장은 마리아와 교회의 관계에 대해, 제3장은 성사성(聖事性), 즉 구원의 대상이자 협력자인 마리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4장은 마리아의 선재성을, 제5장은 이 책 전체의 전망에 대해 서술한다. 마리아는 하느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자신을 남김없이 바친 신앙인의 본보기이다. 마리아와 교회의 관계는 그리스도교가 자리매김하던 첫 시기부터 서로 밀접한 관계였고, 따라서 초기 교회의 시작과 정착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마리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그리스도와 마리아의 관계,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 그리고 마리아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물음은 그리스도교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초석이자 주춧돌이다. 이 책이 마리아론과 교회론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목차 - 제2권 ∙ 성찰과 자극 ∙옮긴이의 글 19 1. 저자와 이 책에 대하여 19 2. 시온의 딸, 마리아, 교회 25 3. 마리아와 교회, 마리아와 성체성사 33 ∙자서전적 관점으로 쓴 이 책의 서문 43 1. 교회와 사회와 전기적(傳記的) 관점에 따른 마리아 43 2. 이 책에 대하여 63 제1장∙마리아와 신앙인 79 1.1. 신앙의 차원들 82 1.2. 은총으로서의 신앙과 자유로운 응답 95 1.2.1. 은총의 현상학 96 1.2.2. 은총으로서의 종교적 신앙 102 1.2.2.1. ‘혼인’으로서의 신앙 102 1.2.2.2. 자유로운 은총으로서의 신앙 109 1.2.2.3. 사명으로서의 신앙 116 1.2.3. 신앙의 모범인 마리아 122 1.2.3.1. 하느님의 은총과 마리아의 자유로운 응답 122 1.2.3.2. 마리아의 사명 131 1.2.3.3. 신앙의 모범인 마리아 134 1.3. 결과 141 1.3.1. 인간학적 기본 요소 141 1.3.1.1. 은총의 우위성 141 1.3.1.2. ‘받아들여지는 존재’인 인간 148 1.3.2. 마리아의 신앙과 이와 상반된 신앙 151 1.3.2.1. ‘신앙의 객관적 내용’과 ‘신앙의 주관적 헌신’의 관계 151 1.3.2.2. 공의회의 개혁과 공의회 이후의 반응 158 1.3.2.3. 마리아 신앙의 ‘예형’ 164 제2장∙“마리아는 거룩한 교회다”(알렉산드리아의 치릴로) 173 2.1. 마리아와 교회 - 이해를 위한 접근 175 2.1.1. 제기되는 질문들 175 2.1.2. ‘집단적 인격’ 개념 180 2.1.3. 삼위일체론에서 이해하는 위격 184 2.1.4.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196 2.1.4.1. 그리스도와 그분의 몸 197 2.1.4.2. ‘그리스도의 몸’ - 성령 - 마리아 203 2.2. 마리아와 교회: 일치와 차이 213 2.2.1.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교회 213 2.2.1.1. 마리아와 ‘신부’인 교회 213 2.2.1.2. 마리아와 ‘어머니’인 교회 224 2.2.1.3. 결론 226 2.2.2. 보충 - ‘어머니인 교회’와 ‘교회 안의 여성’ 231 2.3. 결론 238 2.3.1. 제도들의 과도한 우위 238 2.3.1.1. 제도들이 지닌 신학적 의미 238 2.3.1.2. 변화들 244 2.3.1.3. 왜곡된 것 248 2.3.2. 마리아와 교회로 향함 253 제3장∙‘하느님의 협력자’(2코린 6,1)인 마리아와 교회 259 3.1. 마리아와 교회 - 구원 과정에 협력 262 3.1.1. 피조물의 협력? 262 3.1.2. 성령 안에서 이루어지는 성사적 행위 270 3.2. ‘현존’을 통한 교회의 협력 279 3.2.1. 그리스도 현존의 현재화 279 3.2.2. 대속적 협력 281 3.2.2.1. ‘대속’ 개념의 근본 의미 281 3.2.2.2. 대속의 핵심인 교회와 마리아 286 3.3. 결론: ‘성사성’ 293 제4장∙“주님께서는 당신의 첫 작품으로 나를 지으셨다”(잠언 8,32) 301 4.1. 현대 신학자들이 바라보는 ‘역사 이전의’ 마리아와 교회 304 4.1.1. 피에르 테야르 드 샤르댕 SJ 305 4.1.2. 빌헬름 클라인 SJ 307 4.1.3. 페르디난트 울리히와 그의 동료들 325 4.2. 마리아와 교회 - ‘최초의 피조물’? 332 4.2.1. 해석의 가능성 332 4.2.1.1. ‘하느님의 영원한 계획’ 332 4.2.1.2. 다른 공간과 시간성? 341 4.2.1.3. ‘초월적인 위대함’? 344 4.2.1.4. 최초에 창조된 원형? 348 4.2.2. 초시간성의 문제 366 4.2.2.1. ‘그리스도의 역사적 사건’을 거스르는 ‘태초의 결합’? 366 4.2.2.2. 신화? 375 4.2.2.3. 논증의 중요성 380 4.2.3. 보충 - 존재론적 보완 386 4.3. 결론 392 4.3.1. 창조에 관한 새로운 관점 392 4.3.1.1. 창조신학의 상황 392 4.3.1.2. 하느님 현존의 ‘장소’인 창조 397 4.3.1.3. ‘마리아’가 받은 창조라는 선물 404 4.3.2. 종교신학의 결론 409 4.3.2.1. 종교신학의 현주소 411 4.3.2.2. ‘창조된 지혜’ 안에서 종교들의 일치 425 4.3.2.3. 그리스도교 신앙의 ‘특별함’ 431 4.3.2.4. 보충 - 마리아와 세계 종교들의 신적 모성 440 제5장∙전망 449 5.1. 몇몇 예술 작품 안에 드러난 마리아 451 5.1.1. ‘성인’에 관해 예술적으로 묘사할 때 중요한 점 451 5.1.2. 선별된 예들 454 5.1.2.1. ‘신적 지혜를 묘사한 이콘’ 454 5.1.2.2. 성모상 ‘착한 의견의 성모’ 458 5.1.2.3. 성모상 ‘가난한 자들의 성모’ 461 5.1.2.4. ‘세 증인 앞에서 어린 예수를 벌주는 마리아‘ 472 5.1.2.5. ‘마리아의 대관식’ 476 5.2. 결론을 대신하여 481 5.2.1. 신학적이고 교회적이며 정책적인 결론 482 5.2.2. 영적인 결론 484 5.2.3. 마무리 487 ∙약어 및 인용 방식 489 ∙참고 문헌 491 1. 공식적․비공식적 교도권 문헌 및 교회 일치 차원의 합의 문헌들 491 2. 참고 문헌(대략 1920년까지) 494 3. 이차 문헌 503 ∙인명 색인 5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