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8차 |
2019. 10. 23 |
정태영 신부 |
‘거룩한 독서’와 생티어리 기욤의 ‘황금편지’에 나타난 내적인 삶의 도구들 |
제 87차 |
2019. 09. 11 |
양경모 신부 |
보편 사제직과 직무 사제직의 관계 “essentia etnon gradutantum different(LG10)”라는표현을 중심으로 |
제 86차 |
2019. 05. 08 |
전호엽 신부 |
참회-화해성사의 공동체적 거행 |
제 85차 |
2019. 04. 10 |
김형수 신부 |
유한과 무한 사이의 인간 정신, 니콜라우스 쿠자누스 |
제 84차 |
2018. 10. 10 |
차동욱 신부 |
영성 지도에 있어서 역전이와 공감의 구별과 활용 |
제 83차 |
2018. 09. 12 |
김상우 신부 |
두계약: 사라와하가르 - 고대유다교 전승에 비추어 본 갈라티아서 4,21-31에 나타나는 그리스도론 |
제 82차 |
2018. 05. 09 |
최대환 신부 |
한나 아렌트와 신학 - 절대악, 악의평범성 그리고 판단력 |
제 81차 |
2018. 04. 11 |
양권식 신부 |
교구 사제 |
제 80차 |
2017. 10. 11 |
안수배 신부 |
“구름 속으로 들려 올라감”(1데살 4,17)에관한 오리게네스의 해석 |
제 79차 |
2017. 09. 13 |
박은호 신부 |
포스트모던 시대에서의 고통의 신학: 위르겐 몰트만 신학에 대한 비평적 분석을 중심으로 |
제 78차 |
2017. 05. 11 |
박은호 신부 |
인공호흡기 중단에 대한 생명윤리적 고찰 |
제 77차 |
2017. 04. 20 |
최규하 신부 |
플란팅가의 ‘복된 탓 논증’에 대한 비판적 접근 |
제 76차 |
2016. 10. 26 |
정환규 신부 |
성안토니오와 성베네딕토에게 나타난 성적유혹 |
제 75차 |
2016. 09. 24 |
Fr.Kadowaki |
선(禪)과 성령 |
제 74차 |
2016. 05. 11 |
남상근 신부 |
한국종교, 30년간의변화와 종교사적 과제 |
제 73차 |
2016. 04. 20 |
민범식 신부 |
아빌라의 성 요한에 나타난 사제영성의 핵심으로서의 ‘그리스도의 마음’ |
제 72차 |
2016. 03. 16 |
조한규 신부 |
“교황 베네딕도 16세의신학사상”-그리스도교의 본질에 대한 질의와 응답 |
제 71차 |
2015. 10. 31 |
GenevièveMedevidlle |
제2차바티칸 공의회이후 프랑스 윤리신학의 발전에 대하여 |
Henri-JérômeGagey |
제2차바티칸 공의회이후 선교의 긴급성에 대하여 |
JosephDoré |
제2차바티칸 공의회이후 종교신학의 발전 |
제 70차 |
2015. 09. 16 |
도미니끄 베이멜(Dominique Waymel) |
제2차바티칸 공의회의 교회론 |
제 69차 |
2015. 05. 13 |
토마스 그룸 교수(Thomas H. Groome) |
“가톨릭 신앙교육의 새로운 비전: 새로운 복음화와 신앙교육” |
제 68차 |
2015. 04. 08 |
백운철 신부 |
한국 교회의 사제 양성 |
제 67차 |
2014. 10. 29 |
박문성 신부 |
“파슈파타(Pāśupata)”학파의 음식규정에 대한 고찰 |
제 66차 |
2014. 09. 17 |
페터 노이너 교수(Prof. Dr. PeterNeuner) |
제2차바티칸 공의회와 그의 불변하는 현재성 |
제 65차 |
2014. 05. 14 |
서한석 신부 |
교회론에서 나타나는 가톨릭성에 대한 연구 |
제 64차 |
2014. 04. 09 |
허윤석 신부 |
한국천주교회 장례예식에서 드러나는 전례의 토착화와 연도의 기원에 대한재조명 |
제 63차 |
2013. 10. 23 |
강한수 신부 |
“교황 안에서의 가르치는 권위와 무류성”- 미국가톨릭교회와 루터교회의 교회 일치 대화(1980)를 중심으로- |
제 62차 |
2013. 09. 11 |
허규 신부 |
“저승에 가시어” : 1베드 3,18~19 |
제 61차 |
2013. 05. 08 |
조영관 신부 |
가톨릭 교사의 신앙과 가톨릭 학교 복음화와의 관련성 |
초청강연 |
2013. 04. 24 |
데니스 오하라 교수(Dennis Patrick OHara,PhD) |
생태신학과 생태영성 둘러보기 |
제 60차 |
2012. 10. 10 |
허석훈 신부 |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식이론 안에서 자아인식에 대한 성찰 |
제 59차 |
2012. 09. 12 |
송혜경 박사 |
“신약 외경 입문”- 신약 외경을 읽는 이유 |
제 58차 |
2012. 05. 09 |
백운철 신부 |
창조와 새 창조 - 생태학적그리스도론의 시도 |
제 57차 |
2012. 04. 18 |
안소근 수녀 |
『성격과도덕』(VerbumDomini) 소개 |
제 56차 |
2011. 10. 12 |
안소근 수녀 |
「주님의 말씀」(Verbum Domini) 소개 |
제 55차 |
2011. 09. 21 |
허석훈 신부 |
학문의 도구로서의 믿음에 대한 철학적고찰 |
제 54차 |
2011. 05. 11 |
신정훈 신부 |
교황청 문헌에 드러난 종교간의 대화 |
제 53차 |
2011. 04. 13 |
박정우 신부 |
한국 가톨릭교회 내에서의 여성 운동현황 |
제 52차 |
2010. 10. 13 |
김효석 신부 |
현행법전에 나타난 본당의 형태 |
제 51차 |
2010. 09. 08 |
정월기 신부 |
본당신부 지도력 (협력지도력, 벗지도력) |
제 50차 |
2010. 05. 12 |
김동춘 신부 |
정신 역동 치료 (PsychodynamicPsychotherapy) |
제 49차 |
2010. 04. 14 |
이동훈 신부 |
강론의 영성적 고찰 |
제 48차 |
2009. 10. 07 |
유경촌 신부 |
서울대교구 사제인사 기본틀 마련을 위한 제안 |
제 47차 |
2009. 09. 09 |
이범주 신부 |
본당과 본당 사목 평의회 |
제 46차 |
2009. 05. 13 |
조재연 신부 |
한국 천주교 청소년사목의 ‘기본틀’을 위한 사목신학적 제안 |
제 45차 |
2009. 04. 15 |
박문성 신부 |
Prabodhacandrodaya(깨달음 달의 출현)의 解脫觀 연구 |
제 44차 |
2008. 10. 08 |
윤종식 신부 |
신학교에서의 전례양성 |
제 43차 |
2008. 09. 10 |
이경상 신부 |
트렌토 공의회의 역사적 의미와 미래를 위한가치 |
제 42차 |
2008. 05. 14 |
최성우 신부 |
하느님 은총의 선물로서의 미디어, 그리고 M세대 ― 의정부 교구 문화미디어국 사례를 중심으로 |
제 41차 |
2008. 04. 10 |
전영준 신부 |
민족본당과 한인교포신자 |
제 40차 |
2007. 10. 10 |
고준석 신부 |
한국에서의 세계화와 새로운 복음화 |
제 39차 |
2007. 09. 12 |
김평만 신부 |
성 이냐시오와 십자가 성 요한의 영적과정 안에서의 정화에 대한 비교 |
제 38차 |
2007. 05. 09 |
박 일 신부 |
그리스도인의 영적 식별 |
제 37차 |
2007. 04. 11 |
변종찬 신부 |
아우구스티누스의 우정 개념 |
제 36차 |
2006. 10. 11 |
이동호 신부 |
몸의 신학 |
제 35차 |
2006. 09. 13 |
김준철 신부 |
본당에서의 평신도 재교육 |
제 34차 |
2006. 05. 10 |
박동균 신부 |
아우구스티누스의 자연법론 |
제 33차 |
2006. 04. 12 |
박준양 신부 |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그 이후 교회의 가르침에 나타난 성령 |
제 32차 |
2006. 03. 08 |
이동익 신부 |
황우석 교수의 줄기세포 연구와 관련하여 |
제 31차 |
2005. 11. 09 |
곽상훈 신부 |
초기불교의 자비사상 |
제 30차 |
2005. 09. 14 |
이재룡 신부 |
그리스도교 철학 |
제 29차 |
2005. 05. 11 |
김영남 신부 |
새 번역성서에 관해 |
제 28차 |
2005. 04. 13 |
곽상훈 신부 |
아가페와 인성교육 |
제 27차 |
2005. 03. 16 |
손희송 신부 |
- 가톨릭 청년성서모임을 중심으로 |
하느님 체험과 그리스도교 신앙에 대한성찰 |
제 26차 |
2004. 10. 06 |
조재연 신부 |
청소년 사목- 작은공동체 모델 연구 |
제 25차 |
2004. 09. 08 |
전영준 신부 |
교회문헌에 나타난 평신도 영성 |
제 24차 |
2004. 05. 12 |
김영국 신부 |
묵주기도 우리말 해설서에 대한 신학적진단 |
제 23차 |
2004. 04. 14 |
이동호 신부 |
동성결합의 합법화에 관한 윤리신학적성찰 |
제 22차 |
2004. 03. 10 |
이동호 신부 |
권고문에 대한 윤리적 비판 |
동성애와 관련하여 청소년 보호위원회에 보낸 국가인권위원회의 |
제 21차 |
2003. 11. 05 |
김남철 신부 |
교리교육의 토착화 |
제 20차 |
2003. 09. 03 |
송차선 신부 |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대화 안에서 인간고통에 대한이해 |
제 19차 |
2003. 06. 12 |
구요비 신부 |
십자가 성요한의 신비주의 |
제 18차 |
2003. 05. 01 |
이동익 신부 |
그리스도교 전통 안에서의 인간 생명의시작 |
제 17차 |
2003. 04. 03 |
김영남 신부 |
성서안에 나타난 폭력문제 |
제 16차 |
2002. 06. 05 |
구요비 신부 |
앙트완느 슈브리에 신부의 영성 |
제 15차 |
2002. 04. 17 |
백운철 신부 |
그리스도의 내림 |
제 14차 |
2002. 03. 13 |
김기화 신부 |
십자가 성 요한에 의한 하느님의 덕수련 |
제 13차 |
2001. 11. 14 |
김기화 신부 |
성체조배 |
제 12차 |
2001. 09. 05 |
한영만 신부 |
교회와 국가에 파견된 교황대사의 직무 |
제 11차 |
2001. 06. 07 |
이동익 신부 |
생명과학과 가톨릭 교회의 윤리 |
제 10차 |
2001. 05. 03 |
김기화 신부 |
양심불 무아 방유룡 신부의 영가 안에서 |
제 9차 |
2001. 04. 11 |
김남철 신부 |
그림성서 여행(복음서편) |
제 8차 |
2001. 03. 14 |
이성만 신부 |
소공동체 활성화 방안 |
제 7차 |
2000. 11. 08 |
최기섭 신부 |
제9 경제잠도 제10 숙흥야매잠도 |
제 6차 |
2000. 10. 05 |
백운철 신부 |
성서에 나타난 치유의 기적 |
제 5차 |
2000. 09. 07 |
정구현 신부 |
그리스도교와 웃음 |
제 4차 |
2000. 04. 06 |
김준철 신부 |
뉴 에이지 운동 |
제 3차 |
1999. 10. 07 |
정의철 신부 |
전례거행의 문제점 |
제 2차 |
1999. 05. 06 |
이동호 신부 |
인간 복제에 대한 윤리적 성찰 |
제 1차 |
1999. 04. 07 |
박 일 신부 |
영성의 해의 보다 효율적인 시행을 위한발제 |